*출처:픽사베이
지금은 100세 시대입니다. 첨단 의료기술의 발전은 고령사회를 더욱 가속화할 것입니다.
행복한 노후는 결국 자산의 확보 또는 연금준비에서 시작됩니다. 각자 퇴직은 다가오고 자신들에게 맞는 연금설계로 행복한 노후를 만드셔야 합니다.
효율적인 연금저축의 설계는 행복한 노후생활의 시작입니다. 부족한 노후자금을 계산하고 최적의 연금저축 상품으로 노후를 대비하세요.
퇴직연금 준비는 든든한 노후준비를 위한 첫걸음이며 금융회사별로 금융상품별로 수익률과 수수료율 등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나의 연금조회, 향후 필요한 노후자금은 어느 정도 되는지 미리 조회해 보는 것, 그리고 개인형 IRP 계좌 안내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려 봅니다.
내 연금 조회하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가면 내 연금조회하는 섹션이 있습니다. 아이디로그인은 간편 인증, 휴대폰 본인인증 등의 방법을 통해 가능하며 자신의 연금은 얼마나 되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출처:금융감독원
노후 필요자금 조회하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가면 노후에 필요한 재무설계하는 섹션이 있습니다. 노후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인지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나이와 은퇴예상연령을 기재하고, 월 생활비 필요한 예상액을 현재시점에서 금액을 기입하고 노후 필요자금 계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조회가 됩니다.
*출처:금융감독원
자신이 받게 되는 연금 수령 예상액을 차감하고 고려하면 될 것 같네요.
개인형 IRP 계좌 이해
무조건 가입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개인형 퇴직연금 제도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자유로 가입하거나, 퇴직 시 받은 퇴직급여를 계속해서 적립하고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 상품입니다. 연간 1,8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최대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 대상이 되므로 연말 정산 이후 즉시 환급이 되는 현금입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한 경우에는 연금저축 최대 연간 600만 원 한도까지 불입된 금액을 합산하여 총 900만 원이 세액공제 된다는 의미입니다.
*출처:금융감독원
운용기간 중 발생한 수익은 퇴직급여 수급 시까지 과세가 면제됩니다. 퇴직급여 수급 시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즉시 신청하셔야 하는 상품입니다.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형 IRP는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을 통해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은행, 금융투자, 증권화, 생명보험, 손해 보험회사들을 통해 라인업 된 개인형 IRP 계좌신규를 위 사진클릭을 통해서 바로 이동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100세 시대, 초고령 사회는 마냥 축복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노후보장이 되는 자금이 확보되어 있지 않다면 어쩌면 장수는 불행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자신의 노후생활 적정한 자금은 얼마인지, 확보예상되는 연금예상액 수준은 얼마인지, 그렇다면 어떤 상품들로 채워 나가야 할지 등에 대해서 미리미리 준비해 가셔야 할 줄로 생각이 듭니다.
행복한 노후생활, 가족들에게 짐이 되지 않는 여유로운 시간들 되시길 바랍니다. 끝.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