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뉴시스
꽉 막히는 대한민국 서울, 비단 서울의 문제만은 아니겠지만 서울의 출퇴근 정체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입니다.
매일 아침과 저녁 강변북로와 올림픽 대로를 통해 각 대교로 진출입을 해야 하는 차량이 한두 대가 아닌 것이지요.
길거리에서 버리는 시간이 하루에 족히 2~3시간은 되지 않을까요?
가끔 정체 중인 차 안에서 '빠른 이동'을 위한 영화와 같은 상상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이제 그 상상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2030년 도심항공 교통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도 상반기에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한 실제 검증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형 도심항공 교통 미래 비전(S-UAM)'을 들여다 보고 주요 내용과 강점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도심항공교통 강점
서울형 도심항공교통의 강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택시와 같은 이동수단이 도로 위가 아닌 하늘을 날아다닌다는 것. 어떻게 그려지시나요?
*출처:내 손 안의 서울
일단 여러 강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것도 서울에서 시작하는 여러 측면이 있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서울시가 발표한 미래 도심항공 교통의 비전과 청사진이 가능하고 성공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 서울은 다양한 도시 매력과 관광명소를 가지고 있고, 한강 및 4대 지천 연결이 되어 있어 안전한 UAM 경로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여러 상급 병원을 확보하고 있고 이에 대한 높은 접근성과 의료서비스 확보가 가능하게 되는 고차원적 서비스도 가능해집니다.
- 응급헬기 이송 경험도 많고, UAM 이륙, 착륙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많습니다.
- 긴밀한 대중교통 체계와 환승 시스템, 첨단 대중교통 들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체계와 경험이 있습니다.
실증방법
먼저 필수시설인 정류장 시설을 확보하여 교통연계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시범 초기단계 운행을 위해 2030년까지 여의도, 수서, 잠실, 김포공항을 4개 축으로 주요 시설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기체, 운항 관제 등과 같은 전반적인 운항 안정성도 함께 검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연합뉴스
초기 상용화 단계인 2030년까지 여의도를 기점으로 시범 운용 예정이며 4개 전 구간을 점진적으로 순회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이동 수요와 관광, 의료용 노선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3차원 입체교통이 현실화된다면 그야말로 도시 간 연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 공간적 한계를 넘는 '메가시티'가 열리는 것입니다.
안전과 도시미관
서울시는 도심항공교통의 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예약, 결제, 경로 안내까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많은 편의와 장점을 가졌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택시역할을 할 것이고 충돌방지, 추락방지, 도시 전파방해에 따른 여러 오작동 오류, 고장에 대한 위험에서 빚어질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가 아닌 제로화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항공교통을 이용할 일 없는 대다수의 국민, 시민들이 하늘을 보면 아름답게 보일 것 만 같지는 않습니다.
머리 위를 뱅뱅 날아다니는 이동장치, 도시소음과 미관을 저해하는 그림으로 비칠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한 어떤 심미적인 고려가 있는지도 궁금해집니다.
마무리
영화 속에서 보는 공상과학 같은 것들도 결국 구현되는 것을 보면 시간문제인 것 같습니다.
모든 제도 시행에는 단점과 이면의 영향들도 고려하고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미래 도시교통 체계의 새로운 비전이 잘 구체화된다면 하늘을 나는 택시, 꽉 막힌 도시 정체와 무관하게 바쁜 비즈니스와 일상, 위급한 상황을 극복하는데 꼭 필수적인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어마어마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도심 항공교통. 그런데 앞으로 구현하는 데 걸리는 약 10년의 시간, 맞닥뜨리게 될 다양한 난관들. 순조로운 추진이 가능할지 그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 아닐까 생각도 듭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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